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기아 자동차의 어원

by 디지털모리스 2011. 10. 7.

 

 

복사(Boxer)

1971년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권투선수"를 뜻하며,당시 복사의 베이스 모델은 일본의 마쓰다 복사였습니다.

권투선수처럼 힘차고 강인한 트럭임을 의미하였습니다.

 

봉고(Bongo)

1980년에 출시되었으며, 1세대 1톤트럭으로, 영어로 넓은 초원을 날렵하게 뛰어다니는 "아프리카 산양"을 뜻합니다.

 

세레스(Ceres)

1983년에 출시되었으며, 농업용 트럭입니다. 고대 그리스의 신화의 땅, 농사, 풍요의 여신을 뜻합니다.

 

베스타(Besta)

1986년에 출시되었으며, 영어 Best와 Ace의 합성어로 최고의 품질과 성능을 갖춘 소형버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프라이드(Pride)

1986년3월에 출시 되었으며, 영어로 "자신감,긍지, 자랑거리"등을 뜻하며,

이 단순하면서, 임팩트있는 이름은 소비자 공모로 선정된 이름이라고 합니다.

 

트레이드(Trade)

1987년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거래,무역,고객"을 뜻합니다.

뛰어난 수송능력을 상징하며 국내 운송업계에 일익을 담당할 혁신적 트럭을 의미합니다.

 

라이노(Rhino)

1987년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코뿔소, 돈"을 뜻합니다.

코뿔소처럼 힘은 세고 유지비는 적게 들어 돈을 벌게 해준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콩코드(Concord)

1987년10월에 출시 되었으며, 영어로 "조화,화합,일치"를 뜻합니다.

기아의 반세기 장인정신과 첨단기술의 일치와 고급승용차의 혈통과 미래를 위한 첨단 감각의 조화를 의미합니다

 

캐피탈(Capital)

1989년3월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으뜸가는, 수도"를 뜻합니다.

동급 차종중에 가장 으뜸가는 차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스포티지(Sportage)

1991년10월 1세대가 출시되었으며, Sports(레저) + mAss(대중) + prestiGE(명품)의 합성어로,

자동차로 레저와 업무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신감각 자동차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포텐샤(Potentia)

1992년4월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힘센, 강력한, 유력한, 잠재적인: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부와 권위를 가진 최상의 신분층을 의미하며 최고를 추구하는 무한한 잠재력을 표현하였습니다.

 

타우너(Towner)

1992년5월에 출시되었으며,기아의 경상용차이다. 영어로 "도시 사람"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도시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경차란 의미에 자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이고, 적합한 차량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세피아(Sephia)

1992년9월에 출시되었으며, Style Economy Power Hi_tech Ideal Auto의 합성어로,

스타일과 경제성, 성능을 만족하는 첨단의 이상적인 자동차라는 뜻입니다.

 

아벨라(Avella)

1994년3월에 출시되었으며, 라틴어의 AVELO(갖고싶은, 소유하고 싶은) + ILLA(그것)의 합성어로,

갖고싶은차, 소유하고 싶은차를 의미합니다.

 

크레도스(Credos)

1995년6월에 출시되었으며, 라틴어로 "믿다,신뢰하다,확신하다"의 뜻을 갖고 있으며,

기아가 세계 정상급의 차와 당당히 경쟁하게 될 것으로 확신하며, 고객들이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차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프레지오(Pregio)

1995년11월에 출시되었으며, 이태리어로 "가치,명예"라는 뜻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만족을 줄 수있는

가장 가치있는 소형버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엘란(Elan)

1996년7월에 출시되었으며, 불어의 "열정,열의,활기,돌격"의 뜻을 갖고 있으며,

성공한 삶의 멋과 정열을 향한 활기찬 돌격감을 표현하였습니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1997년3월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진취성,모험미,기업가정신"이라는 뜻을 갖고 있으며,

한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드의 업적을 찬양하고, 그들을 위해 혼신을 다해 만든 이시대 최고의 고급차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카니발(Carnival)

1998년1월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사육제"를 뜻합니다. 행상, 축제에 잘 어울리며 자유롭고 낭만적인 레저를

추구하려는 현대인의 바램을 실현시켜 주는 차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레토나(Retona)

1998년6월에 출시되었으며, 군수용 SUV인 K-111후속 모델로 나와, 민간용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자연으로 돌아가ㅏ(Return to nature)의 이니셜 글자 합성어로 록스타의 후속모델입니다.

 

비스토(Visto)

1999년4월에 출시되었으며, 스페인어로 "경쾌하게, 빠르게"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20대와 30대의 젊은층의 스피드와 활동성, 밝음등의 Personality를 표현하였습니다.

 

카스타(Carstar)

1999년에 출시되었으며, 영어 Car(차)와 Star(별)의 합성어로 자동차의 으뜸이라는 의미를 담고있습니다.

 

카렌스(Carens)

1999년6월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Car와 Renassance의 합성어로 기아의 다시 한번 부흥기를 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리오(Rio)

1999년11월에 출시되었으며, 스페인어로 "활기차다,역동적이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스펙트라(Spectra)

2000년5월에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빛의 근원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빛의 근원인 7가지 색상의 집합체와 같이 스타일, 성능, 경제성, 편의성등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승용차를 상징하였습니다.

 

옵티마(Optima)

2000년7월에 출시되었으며, 영어"Optimum"의 복수형으로, "최상,최적"이라는 뜻으로,

고품격의 세련된 스타일로 최상의 성공을 확신하는 새로운 중형승용차를 의미합니다.

 

쏘렌토(Sorento)

2002년2월에 출시되었으며, 이탈이아의 "돌아오라 쏘렌토로"라는 노래로 유명하며 항구도시로 유명한 나폴리항근처의 항구휴양지를 의미하며,

미국의 샌디에이고 부근 하이테크 단지의 이름으로 "멋진 스타일과 하이테크 성능을 겸비한 차"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피러스(Opirus)

2003년에 출시되었으며, 라틴어로 "보석의땅, 금의땅"이라는 전설 속의 지명인 동시에

영어로는 "우리의여론주도자(Opinion Leader of Us)"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라토(Cerato)

2003년11월에 출시되었으며, 그리스어로 "뿔"이라는 뜻으로, 밖으로 튀어나온 형상으로

"모든 면에서 필적할 만한 상대가 없이 우뚝 선 존재, 성공, 성취, 자신감"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슈마(Shuma)

2004년2월에 출시되었으며, 세피아2의 해치백 형태로, 라틴어로 "최고,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SUMMA의 조어로

퓨마(PUMA)와 스타일상의 이미 및 유사발음에 역점을 두었습니다.

 

모닝(Morning)

2004년2월에 1세대 출시되었으며, 영어로 "아침"을 뜻합니다.

출발, 시작등의 신선한 이미지로 젊음을 상징하며, 나만을 위한 자유공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로체(Lotze)

2005년11월에 출시되었으며,옵티마의 후속모델로,프로젝트명은 MG, 현대 NF소나타의 플랫폼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세계 5대 고봉중 하나인 히말라야 산맥의 로체봉의 이름에서 명을 따왔습니다.

"자신의 한계를 넘어, 더욱 큰 성공과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들"을 위한차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하비(Mohave)

2008년1월에 출시되었으며, Majesty of Hightech Active Vehicle의 약자를 합성하였으며,

최고의 기술을 갖춘 SUV의 최강자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합니다.

기아자동차의 주행성능 시험장이 위치한 미국 캘리포니아 주의 사막 이름이가도 합니다.

 

포르테(Forte)

2008년8월에 출시되었으며, 음악용어에서 모티브를 얻었다고 합니다.

"강하게"라는 뜻으로 준중형 시장의 최강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쏘울(Soul)

2008년9월에 출시되었으며, 음악의 한 장르에서 모티블를 얻었다고 합니다.

2006년1월 디트로이트 오토쇼에 선보인 컨셉트 카의 디자인을 채용해 양산한 모델로,

"영혼,정신"이라는 뜻으로 사물의 핵심, 생명이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K5

2010년4월에 부산국제모터쇼에서 공개와 동시에 출시되었으며, 현대YF소나타와 플랫폼을 공유합니다.

의미또한 여러가지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Kia(기아자동차), Korea(대한민국),그리스어의 Kratos(강함,통치,지배),영어의 Kinetic(다이나믹한 역동성)

위의 네가지 단어들의 앞글자를 따다가 K의 의미를 붙혔다고 합니다. 또한 뒤의 숫자인 5는 중형세단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K7은 앞에 K의 의미는 같으며, 뒤에 숫자 7은 준대형급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 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요?  (0) 2011.10.08
쌍용 자동차의 어원  (0) 2011.10.07
현대 자동차의 어원  (0) 2011.10.07
신차안전도평가결과  (0) 2011.10.06
리콜에 대하여  (0) 2011.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