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에어컨관리에 대한 올바른 이해

by 디지털모리스 2011. 9. 30.

 

 

에어컨은 차량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되는 필수 장치입니다.

아주 오래전(?)에는 에어컨도 옵션 사항이라 장치가 안된 차량도 종종 보고는 했었는데,

요즘에는 에어컨도 첨단(?)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컨 관리에 대해서는 모르고 있는 부분이 많은 것 같아 몇 가지 적어봅니다.

 

1. 에어컨은 여름에만 작동할까요?

아닙니다. 겨울철에도 가끔씩 작동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약 일주일에 한번정도 약 5분정도는 작동을 시켜주어야 에어컨의 성능 및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오래동안 작동을 시키지 않다가 한 여름에 아주 더워 작동을 할 경우 에어컨 컴프레셔에서 기계음이 발생한다던지하는 시이상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에어컨 가스는 언제 주입하는 것이 좋을까요?

계절은 크게 중요치가 않습니다. 하지만, 비가 오거나 습한 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가스를 주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평균 30~40분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일단 기존에 남아있던 에어컨 냉매을 일단 회수를 합니다.

여기에 새로운 냉매를 새로 충전합니다. 이때 날이 흐릴경우에는 수분이 함께 주입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능하면 날이 아주 화창한날에 에어컨 냉매를 충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에어컨을 켜면 냄새가 나요.

이유는 곰팡이입니다. 그렇다면 발생이 안되게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면 될까요? 

찌는 여름에는 목적지에 도착하여 시동이 꺼짐과 동시에 에어컨을 같이 끄게 됩니다. 이것이 원인입니다.

목적지에 도착하기 2~3분전에는 에어컨을 미리 꺼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바로 더워지지는 않지만 더워도 조금은 참으셔야 겠죠.

에어컨을 끄면 에어컨 증발기에 외부와의 온도 차이로 물방울이 발생하게 됩니다. 여기에 먼지들이 엉기게 되고 곰팡이들이 서식하는 환경이 됩니다. 그러므로 에어컨을 미리 끄면 도착시점에서는 물방울이 증발하기 때문에 곰팡이서식 예방이 되겠죠.

 

4. 에어컨을 1단으로 놓을 때와 4단으로 놓을 때와 연비는 어떻게 차이가 날까요.

여름철에는 거의 모든 차량이 에어컨을 켜고 다니게 됩니다. 여기서 연비가 여름철만 되면 뚝뚝 떨어지는 이유가 됩니다.

에어컨을 켜게되면 에어컨 컴프레셔가 작동하게 됩니다. 이때 냉매가 순화이 되어 냉방이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여기에 있습니다. 에어컨 컴프레셔는 엔진이 돌아갈때 구동이 같이 연결이 되어 작동이 되는 것입니다.

연비문제는 많이 날것 같지만, 아주 조금밖에는 차이가 나지를 않습니다. 연료는 콤프레샤가 돌아갈때 많이 들어가는 것이므로 에어컨의 강,약 조절에는 아주 조금의 차이만 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 여름철 에어컨 빵빵하게 틀고 다니셔도 됩니다.

4단에 놓으시면 많이 시끄럽잖아요. 그러니 맨처음에는 4단(강)에서부터 시작하여 냉각효과를 최대한 일으키고, 많이 시원해 지면 1단(약)으로 줄여가시면 되겠습니다.

 

5. 에어컨 가스는 매년 보충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차량 제조사 메뉴얼에 보면 에어컨 냉매는 반영구적이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든 냉매는 조금씩 없어집니다.

부식으로 인한, 사고시 충격으로 인한 관련부품의 이음새로 새어나가든지,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매년 에어컨 냉매를 보충해야 하는 것은 커다란 낭비입니다. 에어컨을 작동해도 시원하지 않다면 그때 보충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어떤 기간은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 잊지마세요.

 

6. 에어컨 필터의 교환주기는 어떤가요?

현대는 1만키로에, 기아는 1만5천키로마다 교환하라고 합니다.

이렇듯 서로 말이 틀립니다. 주행거리도 좋지만 어떻게 다니는가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고속도로위주라면 1년에 한번정도, 고속도로가 아닌 시내주행위주라면 1년에 두번은 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제가 올해 봄에 에어컨필터를 교환했는데, 최근 가을에 조수석 다시방쪽을 고칠일어 있어 에어컨필터를 봤는데, 내가 봐도 심하더라구요.

이걸 통해 들어오는 공기를 내가 마시고 있을걸 생각하면 뒷골 댕깁니다.

엔진에 들어가는 에어필터는 5,000km마다 교환하는데, 내가 들이마시는 공기 정화를 하는 에어컨필터는 교환을 안하는 것은 조금 그렇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