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주행중 배터리 충전등이 들어오면

by 디지털모리스 2011. 9. 26.

 

 

배터리 충전등

 

만약에 내차가 주행중에 충전경고등이 들어온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그것은 전기가 발생되지 않거나 과충전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의 많은 분들이 쉽게 자동차의 전원은 배터리로만 알고 계십니다. 엔진이 회전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배터리가 아닌 모든 전원의 공급은 발전기(제너레이터)에서 담당하게 됩니다. 배터리는 발전기에서 남는 전기를 저장하였다가 엔진의 시동을 걸때 단순 시동모터를 회전시키기 위해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발전기에서 전기가 발생되지 않을 때(충전 경고등이 들어왔을 때)계속 주행하게 되면 배터리에 저장되어 있는 전기를 사용하게 되므로 배터리가 모두 방전이 되어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충전경고등이 들어오는데는 여러원인이 있지만, 제너레이터 이상이 가장 크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벨트가 끊어졌거나 헐거우게 되면 바로 제너레이터가 회전이 안되 발전을 할수가 없게 되면 또한 배터리의 충전을 할 수가 없게 되며, 제너레이터의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벨트의 상태가 정상이라 하더라도 배터리의 충전이 안되어 차량이 서게 되는 상황이 발생을 합니다.

차량이 주행중 충전등이 들어왔거나 시동이 꺼졌다면 맨 먼저는 모든 전원장치사용되는 라디오, 네비게이션, 블랙박스등 모두 끄고 배터리의 소모량을 최대한 줄이고, 가까운 정비소에 입고해야 합니다.

'자동차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션오일교환방식  (0) 2011.09.27
겨울철에 디젤차량은 연료를 가득넣어 다니세요.  (0) 2011.09.26
내차에 새똥이 묻었어요!!  (0) 2011.09.26
자동차의 구조  (0) 2011.09.24
하이브리드 자동차  (0) 2011.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