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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관련

자동차의 구조

by 디지털모리스 2011. 9. 24.

 

 

1. 자동차의 구성

자동차는 보디(Body)와 섀시(Chassis)로 구성되어 있으며, 보디는 차체라고도 합니다. 보디는 프레임과 일체형이 있고, 분리형이 있는데 이 가운데 일체형을 모노코크 보디라고 합니다.

 

 

                                                            승용차의 보디                                                                 SUV차량의 보디

 

 

섀시(Chassis)는 차체를 제외한 부분으로 프레임(Frame), 엔진(Engine), 동력전달장치(Power train), 제동장치(Brake system),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 조향장치(Steering system)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쏘나타(NF), 로체(MG)차량의 섀시구조

 

* 모노코크 보디(Monocoque body)란? 보디와 프레임이 하나로 되어 이는 차량 구조로 보디 자체를 견고하고 가벼운 상자형으로 만들어 이것에 엔진이나 서스펜션 따위를 조립하는 제조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생산성이 좋아지므로 양산성 향상, 원가절감, 경량화, 성능 향상 및 내구성 등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소형차는 대부분 이 구조을 취하고 있습니다.

 

2. 섀시(Chassis)의 구성

자동차의 주행에 있어서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통틀어 섀시라고 말하는데 각각의 주요 부품들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각 장치에 대하여 간단하게 사전적인 의미를 알아봅니다.

 

3. 엔진(Engine)

자동차의 가장 핵심 부품입니다. 사전적의미로 열에너지, 전기에너지, 수력에너지 따위를 기계적인 힘으로 바꾸는 장치를 말합니다.

 

 

4. 조향장치(Steering system)

자동차의 진행방향을 바꾸기 위해 자동차 바퀴의 회전축 방향을 바꾸는 장치를 말합니다.

조향장치의 주요 구성품으로는 조향 휠, 조향 축, 조향 기어, 조향 링크로 되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세부 구성품을 구성되어 있습니다.

 

5. 제동장치(Brake system)

자동차의 주행력이 감소되도록 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참고

 제동거리 : 제동거리는 급브레이크를 걸어서 차가 완전히 정지할 때까지 이동하는 거리를 말합니다. 이 거리는 중량이 클 수록, 주행속도가 빠를 수록, 노면 거칠기가 작을 수록 길어진다. 보안 기준에서는 최고 속도가 80km/h 이상의 차량은 제동초속도 50km/h일때 정지 거리가 22m 이내로 정해져 있습니다.

 

6. 변속기(Transmission)

사전적의미는 자동차따위의 원동기에서 회전 속도나 회전력을 바꾸는 장치를 말합니다. 변속장치, 트랜스미션이라고 불리웁니다.

 

7. 현가장치(Suspension system)

사전적의미는 자동차의 구조장치로서 노면의 충격을 흡수하여 차체나 탑승자에게 전달되지 않게 충격을 흡수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서스팬션(suspension)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주요 구성요소로는 쇽업소버(댐퍼), 스프링, 서스펜션암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세부 구성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8. 휠 및 타이어(Wheel & Tire)

특별한 사전적 의미가 필요없습니다.

일반 타이어와 광폭 타이어에 대하여 다른 곳에서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