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HOLD와 POWER,킥다운,O/D,크리핑,듀얼게이트에대하여(자동차용어)

by 디지털모리스 2011. 9. 23.

 

 

내차에 HOLD.POWER라는 버튼이 있는데, 어떨때 사용하는 것이며, 또 킥다운이란 무엇일까?

또 최근에는 안보이는 기능중에 하나인 O/D(Over Drive)모드와 크리핑(Creeping)에 대하여,

파워/이코노미 모드와 듀얼게이트라는 것에 대하여도 알아봅니다.

 

 

HOLD는 현대, 기아, 대우에서 사용되어 지는 명칭이다.

겨울철 눈이 많이 올때 주로 사용을 하며, 눈 위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부드럽게 출발할수 있게 도와 주는 보조장치를 작동하는 버튼을 말합니다.

기아변속기는 1단 출발이 아닌 2단 출발로 이루어집니다.

평상시 차량 운행시에는 반드시 HOLD가 소등된 상태에서 운행을 하여야 하며, 완만한 경사로를 내려갈 때나 번잡한 시내 주행시 잦은 변속을 원치 않을 때나 정속주행중 추월 할 때, S자형 도로를 주행할 때 HOLD버튼을 눌러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HOLD표시등이 주기적으로 점멸하는 경우에는 자동변속기 제어계통에 이상이 발생한 것이므로 정비를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기능은 같은데 삼성과 쌍용에서는 SNOW라고 쓰여있다.

 

POWER는 주행 중에 앞 차량을 추월하거나 오르막길 주행시 필요한 경우에 사용합니다.

똑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킥다운이라고 하는데, 단지 POWER는 버튼을조작하여 변속을 한단계 내려서 RPM이 순간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킥다운과 역할,기능은 비슷하지만, RPM은 킥다운시 더 높게 발생을 합니다.

 

킥다운이란?

주행중 악셀을 순간적으로 깊게 밟게되면 순간 RPM이 최고치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이때 기어는 한단계 아래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순간 가속도가 붙게 됩니다.

앞 차량을 추월하고자 할때 주로 사용을 하며, 페달을 계속으로 밟으면 5~6000RPM까지 상승하게 됩니다.

킥다운은 필요시에만 사용하고 가급적 사용을 안해야 합니다. 자주 사용하게 되면 변속기에 충격이 발생할 수 있으며 연료소비가 많아 안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미션고장나면 큰 돈 들어갑니다.

 

O/D(Over Drive)모드

O/D스위치는 운전자가 오버 드라이브를 D위치에서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스위치를 말하는 것으로 여기서 오버 드라이브란 기어의 추진축 회전이 엔진 회전보다 빠른 상태 즉, 4단 혹은 5단의 높은 기어 수를 말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O/D스위치가 on이면 D위치에서 오버 드라이브로 주행이 가능하며, Off이면 D위치에서 오버드라이브로 주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4단으로 주행중에 O/D스위치를 Off시키면 4단에서 3단으로 변속되어 엔진 구동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추월시, 가속시 또는 높은 구동력으로 운전하고자 할때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는 O/D on상태가 됩니다. O/D Off상태는 계기판에 상태가 표시됩니다.

 

크리핑(Creeping)이란?

초보 운전자들이 A/T차량을 운전할 경우 크리핑 현상을 이용하면 눈길이니 빗길에서도 미끄러짐 없이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크리핑 현상이란 A/T차량의 셀렉트 레버가 L,1,2,2,D 또는 R에 놓였을 때 동력이 바퀴에 전달되어 브레이크 양을 줄여 주어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가 앞으로 나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때문에 미끄러운 길에서 크리핑 현상으로 차가 앞으로 나아가기 시작할 때 가속 페달을 살짝 밟아주면 바퀴가 헛돌거나 미끄러지지 않고 출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A/T차량이 언덕에서 뒤로 밀리지 않는 이유도 크리핑 현상에 의해 전진하려는 힘과 말리는 힘이절충되기 때문입니다.

 

파워/이코노미 모드

엔진의 힘을 살려 운전할 것인지 혹은 연료를 아끼면서 운전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기능으로 파워 모드의 경우에는 기어의 변속 시점이 늦어져 더 높은 rpm에서 변속이 되므로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이에 반해 이코노미 모드는 2500rpm~3000rpm정도에서 변속이 이루어져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듀얼게이트

H자로 생긴 듀얼 게이트는 P, R, N, D로 되어 있는 왼쪽 노멀 모드와 +,-로 되어 있는 오른쪽 스포츠 모드로 되어 있습니다. 스포츠 모드는 기어를 D레인지에서 오른쪽으로 옮겨 위(+),아래(-)로 한번 움직일 때마다 한 단씩 높거나 낮은 기어로 변속되는데, 가속에서 발을 떼지 않은 채 기어 변속이 가능합니다. 또한 일반 A/와 같이 크리핑 현상이 있으며, 수동기어(M/T)차량처럼 2단에서 출발하거나 2단에ㅓ 출발하건나 2단, 3단에서 1단으로 건너뛰는 스킵 시프트도 가능합니다. 타이밍을 맞추려면 연습을 자주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