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자동차에서 냄새가 날때

by 디지털모리스 2011. 9. 21.

 

 

모든 차량은 고장시에 보통은 어떤 특정한 냄새가 납니다. 물론 100%나는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는 생활에서 필요한 모든 제품이 다 들어있을 만큼 종합적이면서도 복합적으로 만든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1. 고무타는 냄새가 날때

고무타는 냄새는 여러 경우에서 볼수 있는데, 흔한 증상 세가지를 본다면,

첫번째, 고무탄내가 독할 경우 수동미션이나 자동미션에 문제가 있을시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수동미션은 급가속후나 비탈길을 올라간후에 이런 냄새가 난다면 클러치 디스크를 확인해 보아야 하며, 클러치 디스크는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이런냄새가 안나지만 흔히 슬립현상이라고 해서 디스크가 마모되어 밀착이 안될때 보통 독한 고무탄내가 납니다.

자동미션은 이런 냄새가 나는 경우가 흔치 않지만 만약에 이런 냄새가 난다면 미션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이므로 정비소에 빨리 가서 점검받으셔야 합니다.

두번째, 팬밸트의 이완이 있을 경우 생기는 냄새입니다.

고무탄내는 나지만 미션고장일때 나는 것처럼 독하지는 않으며, 보통은 냄새보다도 소리로 감지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러한 팬밸트 이상이 감지되면 엔진회전수를 높이게 되면 '끼릭끼릭"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세번째,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계속해서 주행할 경우에 타이어에서 고무타는 냄새가날 수도 있습니다.

 

2. 주행중 머리카락 타는 냄새가 날때

흔히 말하기를 오일이 비친다 엔진어딘가에서 오일이 새는것 아니니? 하고 말입니다.

맞습니다. 엔진오일이 샐때 거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표현방법은 다르지만 기름타는 냄새라고도 말씀하십니다.

만약 엔진오일이 샌다면 차량의 수명을 위해서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누유확인후 보충및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누유되는 부분또한 여러군데 이기 때문에, 그것또한 정비소를 가셔야만 해결이 됩니다.

이러한 냄새가 어떠한 분들은 종이가 타는 냄새와 비슷하다고도 말씀합니다.

 

3. 마늘 냄새가 날때

엔진 오일이 부족하여 오일 보충할 때 잘못하여 미션오일을 주입할 경우에 냄새가 나는데 수동변속기 모델에서 주로 이 냄새가 납니다.

오일 보충시에는 주의하여야 합니다. 만약 넣었다면 가까운 정비소에 가셔서 오일교환을 하심이 좋겠습니다.

 

4. 녹냄새 비슷하며 달콤한 냄새가 날때

냉각수가 샐때 이러한 냄새가 납니다. 한약냄새가 난다고 표현하는 분들도 계시고요.

만약 이런냄새가 나고 차체 하부에 녹색의 액채가 흘러있는 부분 또는 맺혀있다면 주행을 멈추고 견인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럴경우 대부분 냄새와 함께 계기판의 온도메타또한 같이 올라가게 되며, 주행을 계속한다면 비용을 엄청들여 엔진을 통채로 교환을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5. 주행중 플라스틱 녹는 냄새가 날때

보통은 낡은 차에서 자주 발생을 합니다. 이런 냄새가 날 경우에는 차량 전기장치에 문제가 발생을 해서 전선이 타거나 라이트의 소켓이 탈때 이러한 냄새가 납니다. 이때는 즉시 차량을 세우고 원인을 밝혀내야 합니다. 무리하게 운행을 하시면 차량이 전소하는 불상사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요즘에 나오는 차량은 전자제어장치가 너무나 많아 이러한 냄새 난다면 안전한 곳에 세우고 자세히 살펴보셔야 합니다.

 

6. 퀴퀴한 냄새가 날때

주로 차량내의 습기로 인하여 곰팡이가 있을때 냄새가 납니다.

날씨가 맑을때 자동차 시트 밑에 신문을 깔고 차문을 전체 열어 환기를 시키면 조금은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을 키고 난 이후 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가끔씩은 자연 송풍을 시켜 에어컨 가스관을 말려 줄 필요가 있습니다.

 

7. 차안에서 시큼한 식초냄새가 날때

이러한 것은 배터리가 과잉충전될때 냄새가 납니다. 자동차는 전압을 12V로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 전압조정기가 있습니다. 이 기계에 고장이 발생하면 배터리가 과잉충전이 됩니다. 이때에는 차량의 모든 창문을 열고 배터리 소모를 시켜야 합니다. 예로 헤드라이트, 에어컨, 라디오등....

 

8. 주행 후 휘발유(경유)냄새가 날때

엔진이 불완전 연소를 할때 이러한 냄새가 납니다. 혹은 연료라인이 어딘가에서 새고 있을때도 이러한 냄새가 납니다.

차량을 세워 차체 하부에 휘발유(경유)의 누유가 있는지 확인을 해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