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스노우체인에 대하여

by 디지털모리스 2011. 10. 15.

 

누구나 한번쯤은 겨울철 눈길을 가다가 속옷이 젖도록 땀을 흘릴뻔한 기억이 있을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드네요.(아님 말구요)

그래서 겨울철에는 눈이 많이 오면 차를 놓고 다니시는 것이 편하기는 하는데, 갑자기 차를 놓고 나가자니 어떤 차를 타야할 지 참 막막해 지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택시냐, 버스냐, 고민고민해도 답이 안나오면 그냥 자차를 이용하게 되는데, 그러다 사고가 나면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을 합니다.

사계절중 겨울철에만 사용하고 그중에 눈이 많이 오는날만 사용이 가능한 스노우체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통상적으로 많이 알고 있는 체인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1. 쇠사슬 체인

쇠사슬 체인은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체인입니다. 가격도 체인중에 가장 저렴합니다. 이것이 장점입니다.

단점이라면 한번 쓰면 녹이 슬게 되어 재사용이 쉽지가 않습니다. 물론 못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내구성이 약하고 재질로 인한       녹발생,쉽게 끊어짐으로한해밖에는 사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알루미늄휠이나 타이어에 손상을 주기도 하며, 가장 문제는 도로 파손이 발생을 한다는 것이며, 주행시 진동과 소음이 심해       어지간하면 사용을 자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쩔수 없는 임시방편으로는 사용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2. 우레탄체인

3년~4년전부터 인기를 많이 얻고있으며, 현재도 가장 많이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입니다. 화물차를 제외한 모든 차종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면과의 마찰력이 크지를 않아 좋으며, 승차감 또한 좋아 가장 많이 선호합니다. 단점이라면 가격이 그만큼 비싸다는 데 있습니다. 장점은 쇠가 아닌 우레탄으로 되어 있어 녹이 발생을 안하며, 패드만 별도의 교환이 가능하게 나와 있어 한 해가 아닌 장기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행성과 제동성은 쇠사슬 체인과 비슷하나, 스파이크가 많이 달려 있을수록 제동력이 좋고 그만큼 가격도 조금씩 높아집니다. 또 하나의 단점은 초보 여성운전자들이 쉽게 체인을 결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스파이크 스노우체인

우리나라가 아닌 유럽에서 많이 사용된 체인으로, 눈길과 험한 지형이 많은 곳에 사용되었다가, 우리나라로 들어오면서 한동안 인기를 끌었던 제품입니다. 생긴 모습은 문어발 모양같이 생겨서 타이어휠에 연결이 가능하게 끔 나온 제품입니다.

이것의 장점은 장착이 무지하게 쉽다는 것이 있으며, 단점은 진동과 소음이 심합니다. 진동이 심한 것은 그립부에 튀어나온 스파이크 때문입니다. 또한 단점중 하나는 부피를 차지 하기 때문에 타이어가 작으면 그만큼 체인의 크기도 작지만, 타이어가 크면 체인의 크기도 크기 때문에 보관상 어려움이 뒤따르게 됩니다.

 

 

 

 

4. 직물체인

바퀴를 직물로 덮어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고급차량에 주로 사용을 하며 전자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승차감이 좋은방명, 눈길이나 조금만 자갈이나 모레위나 아스팔트를 주행하면 천이 헤어져 거의 1회성에 그치고 맙니다.

제동력은 우레탄체인이나 스파이크체인보다는 약간 떨어진다고 보여지나, 큰 차이는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주의 및 참고사항

◆ 스노우체인을 선택구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내차의 타이어 크기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타이어에 관한 내용은 다른 페이지에 별도로 정리를 해 놓았습니다.)

착용방법은 충분히 숙지를 하여야 합니다. 당황하면 간단한것도 기억이 안납니다.                                                

체인을 장착할 경우에는 다른 차량과의 추돌예방을 위해 가급적이면 안전한 곳에서 장착을 합니다. 

체인은 소모품이므로 사용후 관리 방법에 따라 사용기간이 정해집니다.

대체용으로 나온 스프레이용 체인은 잠간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장착용처럼 장시간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시속 30km이하로 10km정도이내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모든 스노우 체인을 장착하면 속도를 낼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어지까지나 눈길안전을 위한 보조장비일뿐 서행이 필요합니다.

 

 

 

 

 

'자동차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크기도 제각각인 과속방지턱  (0) 2011.10.19
내차의 엔진이 오버히트하면  (0) 2011.10.15
메가메쉬필터  (0) 2011.10.12
GM대우 자동차의 어원  (0) 2011.10.10
내 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요?  (0) 2011.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