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내 차가 시동이 안 걸려요

by 디지털모리스 2012. 7. 9.

 

 

여지껏 이런적이 없었는데 갑자기 시동을 걸려는데 시동이 안걸릴 경우 어떠한 문제가 있는 것일까?

스타트 모터가 돌지 않으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와 스타트 모터는 도는데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2가지로 우선 구분해 봅니다.

그리고 겨울철이면 자주 발생하는 아침에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에 대하여도 함께 알아봅니다.

 

1.스타트 모터가 돌지 않으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엔진이 회전하지 않는 경우)

  가.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을때.

      ㄱ. 먼저 경음기를 울리거나 전조등을 작동시켜서 배터리의 방전상태를 점검합니다.

      ㄴ. 이때 경음기가 약하거나 헤드램프가 희미할 경우에는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인데, 이 경우에는 점프 케이블로 다른 차량의            배터리에 연결하여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이때 변속레버는 "P"또는 "N"에 놓으시면 됩니다.)

      ㄷ. 케이블을 연결할 수 있도록 전원공급차를 서로 마주보는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엔진시동을 건 상태로 놓아둡니다.

           전원 공급차는 필히 12V의 배터리를 장착한 차를 이용해야 합니다.

      ㄹ. 점프케이블을 확실하게 +단자는 +단자끼리, -단자는 -단자끼리 연결을 해야 합니다. 이때 방전된 차량의 모든 전기장치는 꺼            두어야 합니다.

     ㅁ. 방전된 차량은 충전이 완료될 때까지 충분한 시간(1시간이상)동안 시동을 걸어 놓아야 합니다.

 

※ 점프 케이블 연결이 주의사항

1. 점프 케이블을 이용하여 시동을 걸 경우 점프케이블의 양극(+)과 음극(-)이 서로 닿지 않도록 하십시오. 서로 닿을 경우 불꽃이 튀어 위험합니다.

2. 배터리가 작동되는 동안에는 불꽃에 의해 폭발할 수 있는 가스가 발생되므로 배터리로부터 불꽃을 멀리 하십시오.

3. 방전된 배터리가 얼었거나 배터리 액의 양이 적으면 점프 스타트 시 배터리의 파열 및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4. 보조 배터리와 방전된 배터리를 점프 케이블로 연결할 때는 방전된 배터리의 음극(-)단자를 직접 연결하지 마시고 배터리로부터 멀리 떨어진 견고한 금속에 접지 시키십시오. 직접 연결시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5. 배터리에는 부식력이 강한 묽은 황산액이 있으므로 배터리액이 신체나 옷, 차체에 묻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나. 스타트 모터가 고장이 났을때.

      ㄱ. 스타트 모터의 고장은 방전의 경우와는 달라서 견인을 해야 경우가 많습니다.

      ㄴ. 스타트 모터는 순간적으로 높은 전압의 스파크를 발생하는데 접점의 손상이 누적이 되어 고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시동을 걸게 되면 크랭킹을 할 경우에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다. 휴즈의 단선이 발생했을때.

     휴즈가 끊어질 수 있는 이유는 순간적으로 높은 전압으로 단선되는 경우도 있지만, (+)와 (-) 가 한 선으로 흐를 경우에도 끊어지는데

     이는 차의 각종 회로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2. 스타트 모터가 돌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엔진이 회전하는 경우)

  가. 배터리 접지가 불량일때

자동차 배터리에는 (+) 와 (-) 가 있습니다.

이때 접지(-) 가 불량일 경우 초기 시동 시 시동이 걸리지를 않습니다. 보통은 배터리 방전때문인것 으로 알지만, 접지 이상일 경우에도 시동이 안걸리게 됩니다.

주의 할 점은 접지(-) 불량이 심할 경우에는 배선에 열이 발생하여 화재가 날 수도 있습니다.

 

 

  나. 타이밍벨트가 끊어졌을 경우

      타이밍 벨트가 끊어질 경우에는 정상적인 회전음이 아닌, 가벼운 회전음이 들리게 됩니다. 그리고 벨트가 끊어진 경우에는 피스톤과

      실린더 헤드에 장착된 흡.배기 밸브가 서로 부딪쳐 엔진의 치명적인 손상이 오게 됩니다.

  다. 연료부족으로 인해서

      머라고 하기도 참 그렇다. 어쨋든 연료가 부족하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걸려 있다 해도 바로 시동이 꺼지게 된다.

 

3. 겨울철에는 차량이 여러 원인으로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에서 경우처럼 배터리의 문제도 있고, 냉각수가 얼어서 엔진이 동파되어 시동이 안걸릴수도 있고, LPG차량의 경우 연료라인에 쌓인 찌꺼기가 추위로 얼어서 연료소통이 원할하지 못해 시동이 떨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디젤차량의 경우는 두가지로 인해서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도 있는데, 먼저는 글로우 플러그가 고장이 나서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입니다. 또 하나는 플렌저 펌프가 고장이 났거나 제 성능을 내지 못해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글로우 펌프는 디젤엔진의 시동을 보조하는 장치를 말하는데, 시동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연소실내에서 연료와 공기를 예열시켜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그리고 플렌저 펌프는 왕복펌프의 일종인데, 실린더 속을 피스톤 대신 플렌저가 왕복 운동을 하면서 실린더 속의 액체를 송출하는 형태의 펌프를 말합니다.

 

 

 

'자동차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동이 한참 후에 걸려요.  (0) 2012.07.09
자동차 센서 종류와 역할  (0) 2012.04.10
자동차 밸브 구동계  (0) 2012.04.10
자동차 연료 계통 용어  (0) 2012.04.06
자동차 엔진 흡기 계통 용어  (0) 2012.0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