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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관련

자동차 연료 계통 용어

by 디지털모리스 2012. 4. 6.

 

1. 캬뷰레터(Carburetor)

연료(휘발유)와 공기를 섞는 장치다. 연료를 기체상태로 만드는 장치라를 뜻에서 기화기(氣化器)라고 불리지만, 실제로는 기체상태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분무기처럼 안개와 같은 작은 액체 알갱이로 만들어 공기와 섞는다. 최근에는 환경문제와 연료효율이 중요시되고 전자제어기술이 발달하면서 연료분사량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는 전자제어 연료분사 장치로 대체되어 승용차용 휘발유 엔진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2. 연료펌프(Fuel pump)

연료 탱크에 담긴 연료를 파이프를 통해 끌어올리는 장치로 캬뷰레터가 달린 차에는 기계식 펌프가, 연료분사방식 차에는 전기식 펌프가 쓰인다.

 

3. 인젝터(Injector)

인젝터는 연료분사 방식 엔진의 핵심 부품 중 하나다. 좌측에 있는 그림의 아래쪽으로 뻗은 네 개의 부품이 인젝터이다.

연료분사 방식 엔진에서 연료 탱크로부터 전달된 연료를 공기와 섞기 위해 흡기 계통에 뿌려주는 장치를 말한다. 분사방식에 따라 설치 지점과 개수가 다르다. 단일 연료분사방식(single-point injection : SPI) 엔진의 인젝터는 흡기 매니폴드가 모여 있는 곳에 한 개가 달리다. 현재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다중 연료분사방식(multi-point injection : MPI)엔진은 실린더 개수만큼 인젝터가 필요하고 각각의 흡기 매니폴드에 달린다. 직접 연료분사방식(direct injection)엔진은 실린더에 연료를 직접분사하기 때문에 실린더 개수만큼의 인젝터가 실린더 헤드안에 달린다. 토요타 D4-S처럼 실린더 직분사와 포트 분사를 함께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4. 스로틀 밸브(Throttle valve) 와 스로틀 보디(Throttle body)

 

스로틀 밸브는 액셀러레이터 페달과 연결되어 페달을 밟는 정도에 따라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 또는 혼합기의 양을 조절하는 밸브다. 흡기 파이프를 가록막고 있는 원판을 가운데에 있는 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는 버터플라이(butterfly) 방식과 판을 직선 이동시켜 유체의 양을 조절하는 슬라이드(slide) 방식이 있다. 그리고 스로틀 밸브를 비롯해 밸브를 열고 닫는 스위치, 밸브의 열림양을 감지하는 스로틀 포지션 센서(throttle position sensor)등이 모여 있는 구조물을 스로틀 보디라고 한다. 

 

 

 

 

 

 

 

 

 

 

 

 

 

 

 

 

출처 : 카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