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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관련

자동차 센서 종류와 역할

by 디지털모리스 2012. 4. 10.

1. 스로틀 개도 센서(Throttle Position)

스로틀 밸브의 열림 정도를 측정하는 센서, 스로틀 밸브가 많이 열릴수록 많은 공기가 엔진으로 흘러 들어가므로 ECU는 이를 기준으로 공급되는 연료량을 계산한다.

 

2. 대기압 및 흡기온도센서(Atmospheric Pressure/ Air Temperature)

공기는 기압과 온도에 따라 밀도가 달라지는데, 밀도가 달라지면 연소에 필요한 공기 중의 산소량도 변한다. 이런 변화에 맞춰 적당한 연료분사량을 계산히기 위해 필요한 센서이다.

 

3. 매니플도 절대압 센서(Manifold Absolute Pressure. MAP)

흡기 매니폴드 안의 공기압과 진공 정도를 측정하는 센서, 대기압 센서와 비슷하지만 MAP센서는 흡기 매니폴드의 실제 압력을 진공상태와 비교하기 때문에 실제 필요한 연료량을 더 정확하게 계산 할 수 있다.

 

4. 엔진회전수 센서

엔진회전수를 측정하는 센서, 연료 분사를 위한 인젝터 밸브의 개폐 시기와 시간을 결정하기 위한 정보를 얻는다.

 

5. 매스 에어플로 센서(Mass Airfolw, MAF)

엔진으로 흘러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측정하는 센서, MAF센서에서 측정된 공기의 양에 따라 ECU는 필요한 공연비를 만들 수 있는 만큼의 연료량을 계산한다.

 

6. 산소센서

배기가스 중의 산소량을 측정하는 센서, ECU는 배기가스 중의 산소량과 센서 안에 들어 있는 공기의 산소량을 비교해 혼합기가 짙은지 옅은지를 판단한다. 배기가스 중의 산소량이 이론 공연비보다 많으면 혼합기가 짙으므로 연료량을 줄이고, 이론 공연비보다 적으면 혼합기가 옅으므로 연료량을 늘리게 된다.

 

7. 냉각수온센서

냉각수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 냉각수의 온도가 낮으면 연료량을 늘려 엔진이 빠른 시간안에 정상 작동 온도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해 필요하다.

 

8. 전압센서

차의 전기 시스템에 흐르는 전압을 측정하는 센서, 차의 시스템 전압을 감지해 전압이 낮다면 차의 전기적인 부하가 크므로 ECU가 공회전 속도를 높여 발전기가 충분한 전기를 공급하도록 한다.

 

 

 

 

 

출처 : 카라이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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