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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관련

엔진오일 규격/점도

by 디지털모리스 2011. 7. 8.

 

 

 

 

오일은 점도라는 것을 가지 있는데, 이 점도는 등급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며 전세계에서 동일한 규격을 적용하고 있다.

 

엔진오일의 점도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SAE 점도등급  점도  100 ℃에서 점도

 0W

-30 ℃에서 3,250 3.8 이상 ~
 5W -25 ℃에서 3,500  3.8 이상 ~
 10W  -20 ℃에서 3,500  4.1 이상 ~
 15W -15 ℃에서 3,500  5.6 이상 ~
 20W  -10 ℃에서 4,500  5.6 이상 ~
 25W  -5 ℃에서 6,000  9.3 이상 ~
 20   5.6 이상 ~ 9.3 미만
 30   9.3 이상 ~ 12.5 미만
 40    12.5 이상 ~ 16.3 미만
 50    16.3 이상 ~ 21.9 미만
 60    21.9 이상 ~ 26.1 미만

 

점도분류의 이해

 

예) SAE 10W40이라는 제품이 있을 경우

 

앞의 10W 라는 것은 저온에서의 점도규격을 말하며, 뒤의 40은 고온에서의 점도규격을 말합니다.

 

엔진오일은 특성상 추운겨울에는 시동전 오일이 묽어 시동성이 좋아야 하며 시동을 킨후에 엔진 내부의 온도가 고온으로 올라갈때 엔진오일의 묽

 

기가 너무 묽지 않아야 엔진의 각종 실린더, 피스톤 등 운동성을 갖고 있는 기계 부품류에 유막을 형성 시켜 윤할역할을 원할히 할수 있게 하여야

 

합니다.

 

이때 W앞에 있는 숫자가 작으면 작을수록 영하의 저온에서 오일이 묽게 되고, 뒷부분의 숫자가 크면 클수록 고온에서 오일이 되게 된다.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한 나라이면서 극지방이나 아프리카와 같은 너무 추운곳도 아니며 너무 더운곳도 아닌 나라이기에 4계절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엔진오일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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