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관련

타이어 고장진단 및 타이어 이상 마모에 대하여

by 디지털모리스 2011. 9. 16.

타이어 고장 진단

타이어의 고장 원인에는 타이어 공기가 새어 공기압이 부족하거나, 편 마모, 급속도의 타이어 마모 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그 원인은 타이어의 품질, 주행조건, 공기압이나 로테이션 등의 취급상태, 휠의 부착 상태(얼라이먼트 서스펜션의 상태 등) 등 여러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다음과 같은 상황을 잘 파악하여야 합니다.

 

1. 주행조건

가. 공기압은 적당한가?

나. 적재 무게가 적당한가?

다. 급발진, 급브레이크, 급핸들을 자주 사용하고 있지 않는가?

라. 주로 어떤 노면을 많이 주행하고 있는가?

 

2. 취급상태

가. 공기압의 체크는 하고 있는가?

나. 타이어 로테이션은 적절히 행하고 있는가?

 

3. 휠의 부착 상태

가. 밸런스는 정상인가?

나. 액슬이나 서스팬션은 정상인가?

다. 얼라이먼트는 양호한가?

라. 휠 베어링의 상태는 양호한가? 

 

타이어 이상 마모의 예

 

타이상 마모 원인에는 운전상태에 의해 발생하는 것 외에도 휠 얼라이먼트의 불량, 서스펜션 및 림의 찌그러짐 등에 의한 것이 많습니다.

 

1. 트레드의 가장자리 부분 마모

  공기압 부족 또는 과 하중(Over Load)에 의해 발생합니다.

 

2. 트레드의 중앙부분 마모

  공기압 과대에 의해 발생합니다.

 

3. 트레드의 외측이 내측에 비해 과대 마모

  캠버의 과대 또는 노클압의 변곡에 의해 발생합니다.

 

 

4. 트레드 내 측이 외 측에 비하여 과대 마모

  캠버의 과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5. 트레드가 외 측에서 내 측으로 향하여 날개 깃 상태로 마모

  토크의 과대, 너클암의 변곡, 좌.우 타이로드의 길이의 차이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6. 트레드가 내 측에서 외 측으로 향하여 날개 깃 상태로 마모

  토-아웃의 과대, 너클암의 변곡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7. 트레드의 파상 마모

  휠 밸런스의 불량, 휠 베어링의 이완, 휠 얼라이먼트의 불량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8. 트레드부의 1개소 또는 2~3개소가 접시모양으로 평평하게 마모

  휠 얼라이먼트의 불량 휠 밸런스의 불량 휠 베어링의 이완, 볼 조인트의 이완, 타이로드 엔드의 이완, 액슬의 변곡

  브레이크 드럼의 편심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9. 트레드부의 한 쪽이 많이 마모

  타이어의 위치교환 불량에 의해 발생합니다.

 

10. 트레드부의 외상

  주행 중 노상에 있는 예리한 유리, 금속편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11. 트레드부의 홈이 갈라지는 손상

  공기압의 과다에 의해 발생합니다.

 

12. 사이드 월의 고무가 갈라지는 손상

  과도한 굴곡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자동차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제적인 운전요령  (0) 2011.09.16
수막현상/스탠딩웨이브현상  (0) 2011.09.16
타이어 크기표시  (0) 2011.09.16
브레이크가 갑자기 작동을 안해요?  (0) 2011.09.06
자동차엔진구조-3D  (0) 2011.08.19